기사 보기

도시의 아름다움을 담는 옥외광고 전문지
월간 뷰티플사인 입니다.

뉴스

“3D프린터,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35회 작성일 21-08-31 13:04

본문

과기정통부-조달청, 공공조달 구매 물품에 주의사항표시 의무화 

‘3D 프린팅 이용 10대 안전수칙교육기관 실습실 설치기준마련

68d60dcad3e5c119ac3d6ddbe91a62df_1630382675_2661.jpg 

 

68d60dcad3e5c119ac3d6ddbe91a62df_1630382686_1708.jpg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조달청은 공공조달을 통해 구매하는 삼차원프린터에 주의사항 표시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820()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공공부문의 삼차원 프린팅 관련 장비소재 도입이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 삼차원 프린팅 관련 안전이슈가 부각됨에 따라 학생과 일반 국민의 안전의식을 환기하고 안전한 삼차원 프린팅 이용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과기정통부는 그 간 전문가 검토를 거쳐 마스크장갑 등 보호구 착용, 작업 시작 전부터 완료 후까지 주기적(최소 1시간 당 5분 이상) 환기,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통한 삼차원 프린팅 소재 원재료 확인 등 안전한 이용을 위한 안내 동영상과 주의사항이 표시된 스티커를 제작하였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는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설명서로서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의 유해성위험성 정보, 응급조치 요령 등을 제시한 것이다.

 

이번 조치의 결과 공공 조달 계약업체는 납품하는 삼차원프린터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주의 스티커를 부착하여야 한다. 스티커에는 안전한 삼차원프린팅 이용을 위한 주의사항과 안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큐알 코드가 표시되어 있다. 큐알코드 인식 시 삼차원 프린팅 안전이용 안내 동영상과 주의사항 문구가 표시되어야 한다.

 

과기정통부와 조달청은 협의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르면 올해 91일부터 조달 계약 제품 전체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안전한 삼차원프린팅 이용 촉진의 일환으로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학생일반인이 꼭 지켜야할 안전수칙을 삼차원프린팅 이용 10대 안전수칙포스터로 제작하여 배포한다.

 68d60dcad3e5c119ac3d6ddbe91a62df_1630382693_0228.jpg

안전수칙에서는 안전교육 이수, 작업환경 환기 및 보호구 착용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관계부처 협조를 거쳐 각급 학교, 창업지원시설, 연구기관 등 삼차원 프린터를 운영 중인 기관에 비치할 수 있도록 배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배포한 삼차원프린팅 안전 이용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삼차원프린팅 관련 산업계, 연구 및 안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미 배포한 지침을 보완, 학교 내 안전한 삼차원 프린팅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가칭)교육기관 삼차원 프린팅 실습실 설치기준 및 안전운영 지침서를 마련한다.

현재 학교 현장 특성에 맞는 세부기준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중에 전국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에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교육부와 협조하여 수요가 있는 학교기업 등을 대상으로 환기시설, 안전관리 체계 등 삼차원프린팅 안전 이용환경에 대한 현장 지도(컨설팅)를 실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삼차원프린터가 설치된 기업지원센터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안전 지도(컨설팅)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은 3차원-FAB, 무한상상실 등 기업지원센터와 연구기관 등이다.

 

정부는 “3D프린팅 장비는 화학물질이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 이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장갑마스크 등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사용 전부터 사용이 끝난 후까지 1시간에 5분 이상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산업 현장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학생일반인의 안전한 이용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안전 이용 지침도 지속 개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3D상상포털 누리집(www.3dbank.or.kr)에 접속하면 삼차원 프린터 안전 이용 지침을 확인할 수 있다. 3D안전교육 누리집(3d.acastar.co.kr)에서 학생 등 일반인을 위한 삼차원 프린팅 온라인 안전 교육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