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보기

도시의 아름다움을 담는 옥외광고 전문지
월간 뷰티플사인 입니다.

뉴스

간판, ‘3D프린팅 전성시대’가 오고 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0회 작성일 21-06-28 14:05

본문

간판에 최적화된 3D프린터 솔루션 개발, 보급

시기상조일축했던 업계에 ‘3D 전환바람 불어

 

코로나19’를 침체를 겪은 후 최근 미미하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옥외광고업계에선 최근 3D간판에 눈을 돌리는 업체들이 적지않게 눈에 띈다. 이미 2~3년 전부터 업계에선 3D프린터를 십분 활용해 소형 채널을 중심으로 앞서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등장했다. 3D프린팅은 기존 채널 공법이나 조형물 제작 기법보다 제조단가가 저렴하고, 소요시간도 적으며, 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앞으로 급속히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들의 새로운 시도가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면서 차츰 업계 전반에 걸쳐 간판의 3D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고양시의 한 채널간판 업체 대표도 “3D프린터를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서 활로를 개철해볼까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요즘 3D간판 업체들의 기술 동향이나 움직임을 면밀히 살피며, 여러 가지 선택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비단 이 업체뿐 아니다.

 

특히 지난 5월 열린 사인 에스포는 근래 보기 드문 3D프린팅 기법과 장비가 대거 선을 보인 자리였다. 현장에서 좀더 진화된 개념의 ‘3D간판 솔루션이란 개념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단순히 3D프린터를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서 기존의 채널 간판과 접목하는 매뉴얼이나 방법, 요령, 시스템, 제작 환경 등을 묶은 개념이다. 일종의 3D간판 제작 SW인 셈이다.

업계 일각에선 각종 해외전시회와 경기 동향 등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가 바뀌는 것은 물론 최근의 생산환경 역시 더욱 효율적인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절감하고 있다3D프린터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미 재작년에 대형 실사 및 광고제작업체는 3D프린터 20여대를 설치, 면발광 채널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는 기존 면발광 채널 대비 생산단가와 생산 공정 등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기존 채널 제품의 대항마로 주목받기도 했다. 실제로 채널 제작 현장에서 3D프린터의 효용과 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받고 있다.

 

3D프린터를 도입한 업체에 따르면 캡채널의 경우, 알루미늄으로 만들던 채널의 측면부를 3D프린터로 생산하고 있다. 그 결과 기존 알루미늄 채널에 비해 무게가 20분의 1 가량에 불과한데다 채널 제작에 사용되는 PLA 소재 자체의 탄력이 좋아 파손의 염려도 없다. 혹시나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기존 채널 대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생산 공정도 간단하다. 주문을 받으면 컴퓨터로 3D프린터로 출력할 출력물을 3D캐드 등의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한 뒤, 프린터 한 대당 문자 하나씩 출력한다. 그 다음으로 채널 후면에 알마이트 판넬, 그 위에 LED 모듈을 실장한다. 채널 전면부엔 광확산PC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제작하는 게 일반적이다.

“3D프린터로 제작한 채널의 측면은 필라멘트 적층방식임에도 후가공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매끈하다.”는게 이번 사인 엑스포에 출품한 한 업체 대표의 말이다. 또 필라멘트의 색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트지를 붙이거나 도색을 할 필요도 없다. 다만 채널 전면에 부착되는 광확산PC는 도색 등의 작업을 통해 다양한 색감과 질감을 표현하고 있다.

기존 알루미늄 채널 생산방식과 달리 알루미늄 바 등을 절곡할 필요가 없고, 생산비용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폐기물도 3D출력물을 생산한 뒤 발생하는 소량의 플라스틱 잔여물밖에 없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에 소요되는 비용도 확연히 줄일 수 있다.

 

이런 장점 덕분에 이제 3D간판은 장차 옥외광고 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종전에는 “3D프린터는 아주 작은 문자는 몰라도, 중대형 간판 제작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던 업체들도 점차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장을 겨냥하며, 경쟁력을 높이려는 업체들이 주목하는 선택지로 떠오른 것이다. “20여 년 전 LED가 간판문화를 바꿨듯이, 조만간 ‘3D간판이 또 다른 간판 혁명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게 최근 추이를 지켜본 업계 일각의 반응이다.

 

사인블루, 오랜 조명간판 노하우에 3D프린팅 기술력 접목

35f34bab053b480034de2f6e3ae63e58_1624856446_2273.jpg사인블루의 3D간판은 독특한 입체감으로 가시성과 광고효과를 높인 점이 특징이다. 미려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어우러지면서 조명미술 작품이나 다름없는 미적 효과도 두드러진다는 평가다. 3D간판은 그 동안 이 회사가 축적해온 디자인 및 제작 역량이 빛을 발한 결과라는게 업계의 정평이다. 

사인블루는 LED채널간판, 아트LED간판, 그리고 LED벚꽃나무 등과 같은 고품격의 제품을 제작, 출시해왔다. 이들 제품은 여느 채널간판이나 조명간판보다 더욱 세미하고 정밀한 표현과 디자인, 그리고 까다로우면서도 정성이 필요한 제작 과정을 거친 결과물이다. 그 과정에서 쌓아온 기술과 감각이 한층 승화되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영역인 3D소형간판을 대량 생산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사인블루는 3D간판으로의 전환을 검토하거나 고민하고 있는 많은 업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가 그 동안 쌓아온 채널간판의 노하우와, 이에 3D프린팅을 접목시킨 독자적인 방식은 그 자체로 3D간판 제작의 매뉴얼로 업계에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회사는 또 ‘3D프린터 SFS’ 모델도 출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다양한 측면 색상과 스타일의 3D소형 채널을 제작할 수 있다. 화면 두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복잡한 모양과 도안의 인쇄, 패턴 글꼴 인쇄 등도 해내는 안정적인 시스템 장비다. 조작도 쉽고, 자동 오프 기능과 터치 기능도 있다. 이를 사용한 채널 간판은 측면 발광에 의한 네온 느낌을 연출하며, 실사 및 시트 작업을 거쳐 매끄러운 표면 처리도 장점이다. 이는 폭 3~4cm의 소형 채널 간판 제작에 적합하다.

이 회사의 3D간판은 품질에 비해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이라는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사인블루는 협력업체를 모집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에 대해서도 3D간판 샘플자료를 공유하고, 노하우와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인랩, 대기업 전용 사인업체노하우로

격이 다른 고품격 3D채널 간판

35f34bab053b480034de2f6e3ae63e58_1624856507_4294.jpg사인랩(대표 윤종훈)3D프린팅 에폭시 채널과 함께 3D프린터 판매 및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3D프린터를 단순히 판매만 하기보단, 오랜 시간 축적된 고품질 간판과 광고 조형물 제작의 노하우를 함께 전수하는 ‘3D간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사인랩은 오랫 동안 대기업의 메인 사인업체로 명망을 높여온 성신S&D의 자매 기업이다. 성신S&D는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를 계열사로 둔 SPC그룹의 모든 간판과 광고물, 조형물을 총망라하며 국내 최고급 수준의 사인과 광고물을 제작해왔다. 사인랩은 그런 고차원의 제작 노하우와 공정을 고스란히 승계한 업체다.

사인랩이 제작한 3D채널은 국내 대기업들의 눈높이에 맞춘 고급 브랜드 제품을 지향하고 있다. 이는 자사가 업계에 공급하고자 하는 ‘3D간판 솔루션의 핵심이기도 하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오랜 기간 파리바게뜨 점포에 설치된 내부 사인 디자인과 디테일을 기획하고, 3D프린터로 출력하면서 갈고 닦은 노하우다.

 

35f34bab053b480034de2f6e3ae63e58_1624856520_7977.jpg사인랩은 또 자사가 출시한 ‘3D 프린터의 끝판왕 ‘DANIU’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차별화된 3D프린터인 ‘DANIU’는 그러나 단순한 판매에만 그치지 않는다. 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수준높은 간판을 제작할 수 있도록, 자사가 축적해온 3D간판제작의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회사가 제공하는 ‘3D간판 솔루션은 일종의 ‘3D간판 토털 시스템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또 고객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에 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3D프린터 장비를 조작하고 다루는 방법은 물론, 3D프린팅 간판 제작의 세세한 요령과 방법까지 아우른 프로그램을 전수하는 것이다. 일단 2D파일을 활용한 슬라이싱 프로그램 사용법이나 작동 방법을 먼저 가르친다. 그런 다음 3D프린터 부품 작동 원리나 유지 보수 방법 등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그 과정에서 자사가 축적해온 다양한 3D프린팅 간판 제작의 노하우와 함께 시행착오를 방지할 세세한 매뉴얼도 가르쳐 준다. 예를 들어 Creality 3D, 플래시포지(Flashforge) 등 일반 3D프린터를 활용하여 3D간판에 적용하는 방법 등이다. 3D모델링 교육을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3D간판으로 차별화를 기하는 방법도 전수한다. 윤 대표는 전통적인 2D간판이 아닌, 3D간판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업체는 물론, 새론 창업하려는 분들을 위한 교육도 실시하고, 적절한 컨설팅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성시스템(), 간판에 최적화된 스마트 3D간판 프린터

 

35f34bab053b480034de2f6e3ae63e58_1624856737_9754.jpg오성시스템()은 지난 사인 엑스포에도 출품한 스마트 3D 간판 프린터와 소프트웨어, 간판 제조 지원용 3D프린터 등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이 회사는 다년간 3D프린터 제조, 판매로 오랜 노하우를 축적해온 바 있다.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 3D 간판 3D프린터는 각종 인증과 함께 엄격한 QC 검사도 통과한 제품이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용을 지원하고, 전국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 정확한 AS를 보장한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는 또 채널 간판 제조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를 위한 모든 소재나 재료의 라인업을 갖추고, 각종 소모품을 빠르게 공급하고 있다. 회사측은 특히 국내외 다수 간판 제조업체와 3D간판 프린터를 이용한 채널 간판 기술 공유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 3D간판 프린터는 용도와 기능에 따라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 등 세 가지가 있다. 그 중 중급형은 2개 모델, 고급형은 3개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각기 용도에 따라 기능이 다소 다르며, 보증기간, 사용 공간, 간판의 크기 등에 따라 쓰임새가 구분된다. 우선 이들은 공통적으로 15가지 핵심적인 기능의 SW를 갖고 있다.

즉 차별화된 고차원 품질의 채널 간판을 위해, 오랜 노하우와 고도의 숙련 기술이 밴 것들이다. 우선 깔끔한 표면 출력 기능을 비롯해 정밀한 간격 제작 뒤틀림 방지 기능 정밀한 코너링 작업 다양한 외벽 두께 설정 표면 다중 격자 무늬 기능 자동 배치 및 구성 무한한 파라미터 확장 기능 모델 시뮬레이션 기능 표면 마감액 분량 자동 계산 기능 자체 표면 마감 및 홀(hole) 기능 다양한 형태의 외벽 형성 기술 외벽 라인 형성 및 다색 구현 기능 소형 채널 간판 제작 기능 복잡한 로고 제작 기능 등이다.

 35f34bab053b480034de2f6e3ae63e58_1624856749_169.jpg

또 보급형중급형고급형은 각기 다양하고 차별화된 기능을 갖고 있다. 다만 모델 종류와는 무관하게 모두 글라스에 폴리머 나노 코팅을 균일하게 도포, 쉘 문자를 고정할 수 있다. 또 기존 공정보다 높은 정밀도를 구현하며, 이중 채널의 단일 노즐로 자동으로 색상을 변경할 수도 있다. 자체 온도 설정 기능으로 다양한 필라멘트를 호환할 수 있고, 필라멘트 공급 불량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센서가 설치되어 있다. 초고화질, 고감도 터치 스크린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공통적인 장점이다. 특히 회사측은 보급형은 여러 대를 설치,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중급형 모델(OSAD-6080) 중에는 출력물 확인을 위해 노즐부에 LED조명이 설치되어 있으며, 고급형은 800×800mm 대형 간판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각기 다른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